배경
본 프로그램의 발전계획은 신재생대체에너지, 스마트그리드 등 녹색성장산업에 대한 국가적로 육성 정책, 광산업/신 재생에너지의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등 국내외 전기전자 관련의 변화를 수용하고 있다.
- 학생 대부분이 한국전력공사 등 전력산업군(IS1)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으나, TOEIC과 논술 등 주로 비교과영역에 해당되는 입사요건이 충족되지 못해 미취업 상태이며, 졸업 후에도 전력산업군으로의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실정임.
- 광주광역시는 2000년부터 3대 주력산업으로 광산업, 가전산업(홈로봇산업 포함), 자동차산업을, 4대 전략산업으로 첨단부품소 재, 신에너지, 디자인, 문화컨텐츠를 육성하고 있음.
- 또한, 지역전략산업인 광산업, 전기전자산업(홈로봇포함), 자동차산업, 부품소재산업, 신에너지산업 등이 활성화·발전단계로 접 어들고 지역 내 기업들도 성숙·성장단계에 있어, 향후 학생들이 희망하는 안정된 중견기업 규모이상의 기업으로부터 인력수요 가 증가할 것에 대비하는 것도 필요함.
최종목표
전기공학과는 ‘학생과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하여 전력산업군과 전기전자제품생산기술산업군의 특정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전기공학 실무인력 양성’을 위한 공학교육혁신프로그램을 수행함으로써,
- 전기공학 관련 첨단지식의 결합과 미래성장산업과의 융·복합화의 고급 지식전수를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육방법 개선 등 전기 공학 교육의 내실을 다지고,
- 교수의 산학연관 협력 확대와 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시스템 개선으로 학생의 취업능력을 향상시키고, 취업 인식제고를 통해 취업처를 확대 다양화하여 학생의 더욱 폭 넓은 취업과 사회적 성취를 지원함
전기공학과 발전계획의 목표 및 주요사업
목표구분 | 최종목표 | 세부목표 | 추진 사업내용 |
---|---|---|---|
전기공학 교육의 내실화 및 질 제고 |
교육 프로그램의 차별화로 교육의 수월성 확보 | 수요자 지향 전공트랙 운영 | 전공트랙 설계 |
학생진로설계와 교과이수체계도 수립 | |||
교과이수체계 연계 학사/진로지도 | |||
교과내용 개선 | |||
기초수학 능력 강화, 자질개발 지원 | 입학 전 기초교과목 공동 설계 | ||
입학 전 기초교과목 공동 운영 | |||
학생 국내외 교류 방안 수립 | |||
학생 국내외 교류 지원 사업 확보 | |||
학제간 팀-티칭 프로젝트 운영 | 학제간 프로젝트 설계 | ||
학제간 프로젝트 운영 | |||
학제간 융합교과 공동 개발 | |||
학제간 융합교과 공동 운영 | |||
학생의 학습 환경 수준의 고급화 및 학사활동 서비스 확대 | 교수법 향상 | 수요조사·분석, 정보수집·공유 | |
ABEEK인증체제 위원회 활동 지원 | |||
교수법 향상 프로그램 참여 확대 | |||
산업현장 적응 맞춤형 교육 | 현장견학/실습 등의 체계화 | ||
산업현장실습 협력기업 확대 다양화 | |||
산업계 전문가 겸임교수 위촉 | |||
학제간·산학 Capstone Design 설계 | |||
학제간·산학 Capstone Design 운영 | |||
전공교과 스터디 그룹 운영 활성화 | open Lab. program 설계 | ||
open Lab. program 운영 | |||
학습동아리 활동 모범사례 발굴 확산 | |||
공학소프트웨어능력 인증교육환경 확충 | |||
저학년과 여학생 대상 튜터링 시행 | |||
국내외 경진대회 정보, 참가 지원 | |||
학생의 폭넓은 취업과 사회적 성취 지원 | 산학연관 협력 활동 지원 확대 | 산업 성장을 위한 산학연관 협력 활동 활성화 | 산학협력위원회 운영 활성화 |
산학연관협력교육·연구 참여확대 | |||
교수업적 평가지표 개발 및 적용 | |||
학생의 사회 진출과 성취 네트워크 구축 지원 | 학사/진로지도 강화로 취업능력 제고 | 교수와 학생간의 긴밀한 유대감 조성 | |
학과 취업정보실(시험준비실) 운영 | |||
학과 취업전담교수 지정 운영 | |||
국내외 취업처 확대 전략 수립 | |||
비교과프로그램 참여 촉진 | 대학의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독려 | ||
학과의 비교과프로그램 설계 | |||
학과의 비교과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 | |||
교수·학생 서비스 기능 확대 | 학과의 교육·연구 담당 조교 확대 | ||
홍보전략 수립 |